반응형

COM(Components Object Model, COM)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기술로, 다른 소프트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모델입니다. COM 개체는 이식성이 좋고, 다른 프로그램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COM 개체는 DLL(Dynamic-Link Library) 파일 혹은 EXE(Executable) 파일에 구현될 수 있습니다. 

타입 라이브러리(Type Library)는 COM 개체가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와 메서드, 프로퍼티 등의 정보를 포함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개발자들은 다른 프로그램에서 COM 개체를 사용할 때 필요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타입 라이브러리는 주로 TLB 확장자를 갖는 별도의 파일에 저장됩니다.

COM 개체와 타입 라이브러리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습니다. COM 개체를 만들 때에는 해당 개체가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와 메서드 등을 타입 라이브러리에 정의하고 등록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에서 COM 개체를 사용할 때에는 해당 개체의 타입 라이브러리를 참조하여 개체의 인터페이스와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따라서 COM 개체와 타입 라이브러리는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COM 개체는 기능을 제공하고, 타입 라이브러리는 해당 개체의 인터페이스와 메서드 등을 정의하여 개발자들이 COM 개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유하자면 타입 라이브러리는 COM 개체에 대한 메뉴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뉴판을 보면 어떤 음식이 있는지, 그 음식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타입 라이브러리를 보면 COM개체에 어떤 인터페이스와 메서드가 있는지, 그 인터페이스와 메서드, 프로퍼티 등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어떤 인자를 전달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타입 라이브러리를 참조하여 COM 개체의 인터페이스와 메서드 등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COM 개체를 사용하는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개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NSIS] .Net Framework 설치 포함  (0) 2023.07.07
PIA(Primary Interop Assembly) 란?  (0) 2023.03.21
RCW(Runtime Callable Wrapper)란  (0) 2023.03.21
COM 구성 요소란  (0) 2023.03.20
[.net] interop 과 p/invoke  (0) 2023.03.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