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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9.10 컨설턴트 교육자료 정리
(부재 : 성공적인 컨설턴트/프로젝트 관리자)

# 추천서 : 성공하는 사람의 7가지 습관

가. 개인에 대한 습관

1. 주도적이 되자 
  - 조셉올리키 - MRP원조자, 우연한기회에 엄청난 study -> MRP 개발
  - 일에 대한 재미
  - 남보다 먼저 하자(전문가) 
  - 개인의 지식의 차이가 아닌 회사의 지식base를 근거로 고객요구 해소

2. 목표를 정하고 일하라
  - 개인의 비전(장기적)을 뚜렷히 : 승부를 걸어 볼것을 찾아라
  - 고객은 나의 거울(고객의 평가는 정확하다) : 신뢰구축
  - 지시를 받아서 하면 전문가가 아니다.

3. 우선순위
  - 습관 / 중요성
  - 중요한 것과 안 중요한 것을 판단하는 능력
  - 고객와의 마찰요소(서로 상이한 요구 및 우선순위 판단) : 스스로 문제 해결하는 것이 중요치 않음.
     모든 수단(딴 사람)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

나. 대인관계의 습관

4. 윈윈(win-win) 정책
  - 나와 고객이 모두 성공 -> 서로 상충될 가능성(서로의 win이 부딪힘) -> 미해결시 신뢰성 상실
     -> 고객의 win factor가 무엇이며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사소한 것 부터 해결)
     -> 상충되지 않는 factor를 찾아서 해결(어차피 상충되는 것은 해결이 힘드므로)

5. 경청
  - 고객의 말을 끝까지 듣는다 (알아도 아는 척 하지 말고, 틀렸다고 구박하지 않아야 한다) -> 진지한 대화

6. 시너지를 내자
  - 같이 해서 문제해결 능력 강화
  - 혼자서 알고 해결하지 말라(기술 상호 공개/교환) : 같은 팀끼리, 고객과 나

7. 심신단련
  - 운동, 독서

※ 쉬운 프로젝트는 없다. 모두 risk 가 존재 한다.
    -> 최악의 상황을 가정, 예측 -> 해결방안 모색(미리 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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