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우즈 터미널(Windows Terminal)은 윈도우 10에서 새로이 제공되는 CUI (Character User Interface) 환경입니다.

유니코드 및 UTF-8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언어의 이모지 및 문자 표시가 가능하고 GPU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렌더링 하므로 기존 환경보다 성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와 Power shell 그리고 WSL (Ubuntu 등 Windows Subsystem for Linux)을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멀티탭으로 관리할 수 있고, 하나의 화면을 횡으로 종으로 분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윈도우즈 터미널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10 버전이 2004로 업데이트 되어 있어야 합니다.

설치는 Microsoft store에서 하면 되는데 terminal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받기를 누르면 별다른 과정 없이 곧바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Windows 터미널을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Power Shell 모드로 실행됩니다.

상단의 역 캐럿 모양을 클릭하면 명령 프롬프트, Ubuntu, Azure Cloud Shell을 새 탭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Alt+Shift+D 단축키를 눌러서 한 화면을 가로나 세로로 분할이 가능합니다.

설정 메뉴를 선택하면 settrings.json을 편집하는 창이 열리는데 여기서 단축키, 색상 등을 커스텀화 할 수 있습니다.

과거 IE만을 고집하며 호환성과 표준을 무시하던 마이크로소프트가 점점 오픈소스 생태계의 일원으로 개발자와 사용자를 위한 진정한 개발회사로 거듭나고 있는 것 같아서 다음 행보가 또 기대가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