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이야기

윈도우 환경에서 Oracle Client 설치를 해도 ADO를 이용한 접속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있다.

TNS, 포트 등 기본적인 설정상의 문제가 아니라면 다음을 확인 해보자.


1) OraOLEDB.Oracle 경우

  접속 문자열에서 Provider를 'OraOLEDB.Oracle' 로 지정한 경우 시스템에 'Oracle Provider for OLE DB' 공급자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등록여부는 다음과 같이 확인 할 수 있다.

 

  1. 확장자 'UDL'로 임의의 파일을 생성 한다.

  2. 해당 파일의 속성 창에서 '공급자' 페이지를 확인 한다.  

   

  만약 위와 같이 'Oracle Provider for OLE DB' 가 나타나지 않으면 Oracle 사이트에서 ODAC를 받아서 설치를 한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topics/dotnet/downloads/index.html) 

 

  그런데 기존에 Oracle client 설치시 함께 설치를 했는데도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regsvr32 명령으로 OraOLEDB11.dll(11g 기준)을

  레지스트리에 다시 등록을 해 본다.

  만약 ODAC를 기존 Oracle client와 다른 별도의 경로에 설치 한 경우, network\admin\tnsnames.ora 파일에 TNS를 등록해야 한다.

  그리고 32비트, 64비트용이 각각 존재 하므로 만약 64비트 윈도우즈 환경에서 32비트 프로그램이 Oracle 접속이 되지 않는다면

  32비트 ODAC의 설치가 필요 하다.

 

  참고로 공급자에 제대로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Oracle 접속을 시도할 경우 경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 한다. 

 

 

2) MSDAORA.1 경우

  접속 문자열에서 Provider를 'MSDAORA.1'로 지정한 경우 시스템에 'Microsoft OLE DB Provider for Oracle' 공급자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확인 할 수 있다. 

 

  그런데 MSDAORA는 32비트에서만 제공된다. 64비트에서는 더 이상 지원이 안되기 때문에 사용할 수가 없다.

  처음에 이것을 몰라서 엄청 애를 먹었다. 꼭 Provider를 MSDAORA를 사용 해야 한다면 어플리케이션을 32비트로 컴파일 해서 

  사용하고 그렇지 않으면 OraOLEDB.Oracle 를 대신 사용해야 한다.

 

  참고로 공급자에 제대로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Oracle 접속을 시도할 경우 경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 한다.

  어떤 경우에 아래와 같이 각각 다른 형태의 메시지가 나타나는 지는 알 수가 없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댓글을 남겨 주세요!

Comment +2

  • 초보개발자 2020.01.10 15:45

    현재 꼭 provider를 MSDAORA를 사용해야만 하는 상황인데

    공급자가 제대로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서 공급자를 찾을수없습니다. 올바르게 설치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라는 에러가 나는데
    해결방법을 도무지 모르겠습니다.
    이것저것 다 설치해봤는데도 해결이 안되는데 혹시 방법이 있을까해서 코멘트를 남겨봅니다.

    • 안녕하세요. comment 남기신 내용만 보고는 도움을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포스트에 있듯이 MSDAORA는 32비트용만 제공되므로 혹시 이 문제는 아닌지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